올바른 웨이트 트레이닝 호흡법 [무산소운동]

  웹호스팅

웨이트 트레이닝 등 무산소 운동을 할 때 호흡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산소 운동이란 ‘산소를 활용하지 않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무산소 대사가 발생하는 운동’을 말하는 것으로, 반대말은 산소를 활용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구분은 상대적인 것이라고 하네요. 극단적인 근력 운동이나 전력질주가 아닌 이상 대부분의 운동에서는 무산소 대사와 유산소 대사가 동시에 일어난다고 합니다.

운동을 할 때 ‘힘을 줄 때 내쉬고, 힘을 뺄 때 들이마시는 것’이 기본 원칙입니다. 힘을 완전히 뺀 후에 힘을 주기 직전에 짧게 숨을 들이마시고 힘을 줄 때 내쉬거나 힘을 줄 때 힘을 참은 후에 최대 힘을 방출할 때 내쉬는 것이 요령 같습니다. 다음 동영상에서 헬스 운동 시 호흡법에 대해 간결하면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최대 수축 지점에서 짧게 뱉고 다시 들이쉬어 주는 방식으로 호흡하면 될 것 같습니다. 벤치프레스, 푸시업, 스쿼트 등에 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호흡만 잡아도 중량 올라갈 수 있다고 하네요.

이 영상을 보기 전에는 ‘힘을 줄 때 내쉬고, 힘을 뺄 때 들이마셔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호흡을 잘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원리를 이해하면 호흡법이 어렵지 않은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