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를 재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테마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 차일드 테마를 사용해야 추후 테마 업데이트 시에 수정 사항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차일드 테마(하위 테마, 자식 테마라고도 함)를 설치하지 않고 테마 파일을 수정하여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게 되면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Avada) 같은 유료 테마의 경우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이 함께 제공되기도 합니다. 테마 구입 후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전체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차일드 테마가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테마 설치 파일 다운로드

Themeforest 마켓에서 테마를 구입한 경우 설치 파일 다운로드 화면에서 해당 테마 항목 옆의 Download를 클릭하고 “All files & documentation“을 선택하면 설치 파일과 설명서 등을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재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Newspaper 같은 테마는 자동 업데이트를 활성화하려면 조금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저는 그냥 테마를 삭제한 후에 업데이트된 테마를 업로드하여 재설치하는 편입니다.

테마 삭제하기

테마 디자인 > 테마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설치된 테마 목록이 표시됩니다. 삭제를 원하는 테마 위로 마우스를 올립니다. (* 워드프레스 버전에 따라 “테마 디자인”은 “외모”로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세부사항

마우스를 올리면 ‘테마 세부사항’이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클릭합니다.

테마 세부정보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인 BeTheme의 테마 세부사항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테마 버전 등 세부정보가 표시됩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삭제”를 클릭하면 테마가 삭제됩니다.

FTP에 접속하여 테마를 삭제할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이 더 간편하고 시간도 적게 걸립니다.

테마 설치하기

테마를 설치하려면 테마 디자인 > 테마 > 새로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하기

WordPress.org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테마는 이 화면에서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유료 테마의 경우 테마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업로드해야 합니다. 테마를 업로드하여 설치해야 하는 경우 “테마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테마 추가 -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테마를 업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설치 파일(zip 파일 형식)을 끌어다가 “파일 선택” 영역으로 놓거나 “파일 선택”을 클릭하여 설치 파일을 지정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FTP나 File Manager(cPanel을 사용하는 호스팅: 블루호스트 등)를 사용하여 파일을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테마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

테마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몇 가지 원인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파일 업로드 크기가 너무 작음
  • 웹호스팅의 서버 공간이 부족함
  • 파일/폴더 권한 문제
  • 잘못된 테마 설치 파일

테마 설치가 실패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_본문 내용은 상품정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니 확인 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