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도메인의 등록정보 확인하기 – 등록자 및 웹호스팅 업체

  웹호스팅

저는 도메인의 등록자 정보를 검색할 때 주로 국내 도메인 등록 대행기관 중 하나인 가비아 홈페이지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도메인 네임은 ‘
등록 불가 TLD’라고 표시되면서 도메인 정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모든 도메인의 등록자 정보를 검색하려는 경우 Whois.com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hois 사이트에서는 .co.kr 등 국내 도메인 정보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naver.co.kr 도메인의 정보를 검색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네이버 도메인 정보

.co.kr 도메인을 검색하면 한글로 정보가 표시됩니다.

도메인 등록 정보를 통해 도메인을 등록한 등록대행기관, 등록자 정보, 네임서버 정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메인 등록정보 숨김 서비스(Domain Privacy)를 이용하는 일부 도메인의 경우 등록자 정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도메인 등록정보
가비아 홈페이지에서 .com 도메인 검색 시 화면

위의 그림에서는 도메인이 Instra Corporation Pty Ltd.라는 도메인 등록대행기관(Registrar)에 등록되었고 현재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혹 도메인을 관리하는 직원이 퇴사하거나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업체가 사라지면서 도메인이 어디에서 등록되었고, 어느 웹호스팅 업체를 이용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몰라 난감해하는 상황을 목격합니다. 그런 경우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퇴사한 직원이나 홈페이지 업체에 연락하여 정보를 알려달라고 요청하는 것이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도메인 등록정보 검색을 통해 도메인 등록자, 도메인 등록기관, 웹호스팅 업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자의 이메일 주소에 접근 가능한 경우 어떤 식으로든 도메인을 통제할 수 있지만 웹호스팅의 경우 웹호스팅 가입자 명의가 외부인인 경우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백업본이 있다면 다른 웹호스팅에 가입하고 사이트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있을까 싶지만 의외로 많습니다. 귀찮아서 홈페이지 제작업체에 도메인 등록과 웹호스팅 가입을 일임했다가 나중에 업체가 사라지거나 업체와 분쟁을 겪는 바람에 사이트를 잃게 되는 경우가 드물지만 있습니다.

도메인은 반드시 직접 등록해야 하고, 웹호스팅도 가능한 경우 직접 가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웹호스팅을 업체에 맡겨야 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백업본을 받아서 PC나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